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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오조봇 이보는 오조봇 비트에 성능 개선 및 기능이 추가된 제품입니다.

3.5×3.5×3.5cm 정도로 오조봇 비트 보다 조금 더 커졌으며 오조봇 비트의 기능을 모두 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의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바닥 라인 감지 센서 추가와 바닥 색상 인식 센서의 분리되어 다양한 교차로 인식 가능 및 컬러 인식률 상승

2. 전면 5개 LED 추가로 더욱 멋진 퍼포먼스 가능

3. 전방 2개, 후방 2개의 적외선 센서 추가

4. 블루투스 적용

  -> 스마트기기에서 APP으로 다양한 동작을 리모트 조종 가능

  -> 프로그램 전송을 실시간 또는 업로드 선택 가능  

5. 스피커 적용으로 다양한 소리 재생 가능

오조마카나 오조코드(스티커)를 이용한 동작 방법은 오조봇 비트와 동일하니 해당 사용법은 오조봇 비트 카테고리에서 확인하세요.^^

 

2. 기본 사용법 및 관리

오조봇 이보를 구매 후 처음 사용할 때 아래의 내용을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충전

2. App 설치 (스토어에서 'ozobot evo' 검색)

3. 오조봇 이보 이름 짓기 (여러대의 이보를 사용하는 교육 기관은 필수!!)

4. 펌웨어 업데이트


그럼 캘리브레이트(영점조절) 포함하여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2.1. 전원

1. 충전 


오조봇 이보 뒷면에 데이터 전송 및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있습니다. 이 단자에 USB케이블을 연결하여 충전을 진행합니다. 

충전기기의 용량에 따라 따르긴 하지만 보통 60분 충전하며, 3~40분 정도 사용합니다.

이보의 LED 밝기 설정을 줄이면 사용 시간을 늘일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부족 알림 : 오조봇 이보 뒷면 충전단자 아래 쪽의 LED가 빨간색으로 빛납니다.

 2) 충전 중 : LED가 녹색빛으로, 전면 LED가 순차로 점멸합니다. (처음 충전 케이블을 연결 시 오조봇 이보의 LED가 붉은색에 가까울 수록 배터리가 많이 없다는 것으로 조금 지나면 녹색으로 변환)

 3) 충전 완료 : 전체 LED가 녹색으로 깜빡이지 않고 빛 남.


2. 전원 켜기
오조봇 이보 옆면에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버튼을 가볍게 누르면 전원이 켜지고, 한 번 더 누르면 전원이 꺼집니다. 
전원이 켜질 때는 약 1~2초 정도의 부팅시간을 가집니다. (상단의 LED 불이 켜졌다 꺼지고 자주색 LED가 켜졌다가 전체 LED의 불이 켜지면 부팅이 완료되며, 곧 이어 바닥색상을 표시합니다.) 
나중에 오조블록클리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때 부팅이 완료된 후 다운로딩을 해야합니다. 1~2초 이니 잠깐만 기다리면 되겠지요^^  
 

2.2. 캘리브레이트(영점조절)

오조봇 이보는 컬러를 인식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오조코드나 오조블록클리 다운로드 시 오류가 있을 때 캘리브레이트(영점조절)을 합니다.

방법은 오조봇 비트와 동일하나 오조봇 이보가 한바퀴 회전한 후 앞으로 전진하는 동작만 조금 다릅니다.


1. 4cm 내외의 검은 원을 인쇄하거나 그립니다. (검은 원이 흐리면 덧칠해야 합니다)

2. 2~3초간 전원 버튼을 누르면 상단 LED에 흰색 불이 반짝입니다.

3. 흰색 불이 들어오면 전원 버튼에서 손을 떼고 오조봇 이보를 검은색 원 가운데에 올립니다.

4. 오조봇 이보가 제자리에서 한 바퀴 회전 한 후 앞으로 전진합니다.

5. 녹색불이 켜지면 성공, 빨간불이 켜지면 실패(다시 시도)  


2.3. 이보 앱 설치 및 연결

1.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오조봇'을 검색하여 'Evo by Ozobot'을 설치합니다.


2. 앱 실행
3. join 클릭.
4. 생일 입력.
5. 사용할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6. 우린 Korea 이니 체크 없이 Next.
7. 이메일 주소와 '사용동의' 체크
8. 사용할 아바타 체크
9. 초기 연결창에서 진행하여도 됩니다만 기본 연결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X 클릭.
10. 오조봇 이보의 전원을 켠 후,  'Evo NEARBY' 창에 이보가 보이면 클릭.
  - 여러대의 이보가 켜져 있으면 켜져 있는 이보가 모두 보입니다. 이름을 짓기 전에는 한 대씩 켜서 연결하여야 어떤것이 연결되는지 알 수 있겠지요.^^  
11. Connect 클릭 
12. 오조봇 이보와 연결 완료!!
 

2.4. 이보 이름 짓기

여러대의 오조봇 이보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사용 하는 경우 오조봇 이보의 이름을 지어 놓지 않으면 어떤 것이 내가 사용하는 이보인지 알기가 어렵겠지요?^^

그래서, 제일 먼저 이름을 지어 줍니다.


1. Setting 클릭 (이름이 지어지지 않은 이보에만 보입니다.) 

2. Ownership 클릭

3. 이보 이름 넣기

4. 이름을 변경하고 싶을 때는 연결된 이보를 클릭한 후 Rename 클릭하여 변경


  

※ 이보의 이름은 로그인 한 상태에서 지어줄 수 있습니다.

※ 이보의 이름은 주인(이보의 이름을 지어줄 때 로그인 된 계정)만이 바꿀 수 있습니다.

※ 이보의 주인은 Ownership 클릭하여 주인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 '!'가 있는 경우는 펌웨어 업데이트 등이 있을 때 입니다.

2.5. 펌웨어 업데이트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오조봇 이보 앱으로 하는 방법과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 오조봇 이보 앱을 이용하는 방법 (스마트 기기)

 1) 연결된 이보를 클릭

 2) More Info 클릭

 3) Run Evo Checkup 클릭

 4) UPDATE 클릭

 5) 업데이트 진행 및 완료

※ 오조봇의 전원이 충분하여야 합니다. (충전기에 연결하였을 때 녹색불이 켜지는 정도)


2.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는 방법 (PC 또는 스마트 기기)

 1) 오조봇 이보 업데이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ozobot.com/support/evo-update?_ga=2.221232984.1734723967.1599459485-1556937358.1547788887

 2) 업데이트는 이보의 충분한 전원이 필요로 합니다. 충전을 완료하였거나 충전 케이블에 오조봇을 연결한 후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3) 확인을 누른 후 커넥트를 클릭하여 나의 오조봇 이보를 선택 연결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ozoblockly.com 에서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오조봇 이보와 연결 시 최신 펌웨어가 아니면 안내가 나옵니다. 이 때 이 안내를 클릭하면, 위 업데이트 사이트로 이동이 됩니다. 




3. classroom.ozobot.com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블루투스가 있는 PC만 가능하며, ios, 안드로이드 기기는 안됩니다.) 

 1) 웹브라우저에서 classroom.ozobot.com 에 접속합니다.

 2) classroom.ozobot.com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Devices 를 클릭합니다.

 4) Single EVO의 Pair now 를 클릭합니다. 

 5) 검색된 오조봇을 클릭한 후 페어링을 클릭하면 이보와 PC가 연결이 됩니다.
 6) EVO가 최신 펌웨어가 아닌경우는 바로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7) 이 사이트를 통해 업데이트를 하는 이유는 오조봇 이보 커뮤니케이터라는 동글이를 이용하여 여러대를 동시에 업데이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직 제품이 국내 출시되지 않아, 곧 출시가 되면 설명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3. 전용 업데이트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었으나 이볼브사의 에듀케이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정책에 따라 2020년 4월 부터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펌웨어는 1.13버전까지 업데이트 지원하며, 이전에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을 위한 사용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roboro/5311 


2.6 기본 관리 - 소독

오조봇은 스킨(헬멧)이 있어 소독 관리가 편리합니다.


3. 오조블록클리 활동


3.1. 기본 사용 방법

오조블록클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오조봇 이보를 제어하는 것으로 기본 사항은 오조봇 비트와 동일합니다.

다만, 추가된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블록이 추가되어 있고,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다운로드가 아닌 실시간 제어도 가능합니다.


오조블록클리는 웹과 태블릿 기기에서 인터넷 연결없이 이보앱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다운로드하여 동작하는 방법 (인터넷이 있는 환경)

 1) PC, 스마트기기등을 인터넷을 연결한 후 웹브라우저에서 ozoblokly.com에 접속합니다.

 2)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프로그램 로딩'을 클릭합니다.

 3) 캘리브레이트를 진행합니다. (2.2. 캘리브레이트(영점조절) 참조)

 4) 오조봇 전원을 켜고 다운로드 존에 올려놓고 'Evo 로드하기'를 클릭합니다.

 5) 다운로드 중 녹색불이 점멸하면 정상, 빨간색 불이 켜지면 오류로 아래 내용을 확인합니다.

  -. 화면 설정 확인

  -. 화면 설정 정상인 경우 설정 -> FLASHING -> Flashing speed 를 SLOW로 변경

 6) 전원 스위치를 더블 클릭하면 프로그램 동작 시작


2.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 동작 방법 (인터넷이 없는 환경) - 이보 앱 

 1) 오조봇 이보 앱을 실행하여 이보와 연결합니다. 

 2) 좌측 아래 트로피 그림이 있는 곳을 클릭합니다.

 3) OZOBLOCKLY EITOR를 클릭합니다. (9인치 이상 태블릿에서만 가능)

 4) 프로그램을 작성 후 Run program을 클릭합니다.


3.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 동작 방법 (인터넷이 있는 환경) - 웹 브라우저 (블루투스 사용)

 우리가 사용하던 ozoblockly.com에서 오조봇과 블루투스 연결을 통한 실시간 동작을 지원합니다.

 PC 또는 태블릿, 스마트 폰 등의 웹 브라우저로 ozoblockly.com에 접속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때 블루투스로 오조봇과 연결할 수 있으면 다운로드 없이 바로 실시간 동작이 가능합니다. 



 오조봇 클래스룸 사이트에서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사이트의 기능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1) 웹브라우저에서 classroom.ozobot.com 에 접속합니다. 

 2) 블루투스로 오조봇 이보와 연결합니다. (2.5. 펌웨어 업데이트 -> classroom.ozobot.com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참조)

 3) OzoBlockly -> Editor를 클릭합니다.

 4) 프로그래밍 후 Run Program을 클릭하면 오조봇이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 동작합니다.

프로그램 에디터 종류에 따른 다운로드 방법 및 환경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필요한 상황에 맞추어 사용하며 되겠지요.^^
(실시간 동작은 블루투스는 필수입니다^^)

3.2. 1단계


3.3. 2단계


3.4. 3단계 - 전/후방센서


4. 엔트리 활동


4.1. 초등 실과 로봇 단원 활용

출판사별 초등 실과 로봇 단원은 아래 처럼 정리됩니다.


1. 천재교과서

   -. 강아지로봇 

     1) 물체가 가까이 있으면 따라가기 (적외선센서 -> 모터)

     2) 큰 소리가 나면 꼬리 흔들기 (소리센서 -> 모터)

     3) 접촉하면 반응하기 (접촉센서 -> LED)

   -. 자동차 로봇

     1) 어두워지면 불켜기 (빛센서 -> LED)

     2) 좌우로 회전하기 (적외선센서 -> 모터)

     3) 앞으로 움직이기 (적외선센서 -> 모터)

2. 미래엔

   -. 소리를 들으면 라인 따라가기 (적외선센서, 소리센서 -> 모터)

   -. 장애물을 회피하기 (적외선센서 -> 모터)

3. 동아출판

   -. 소리에 움직이기 (소리센서 -> 모터)

   -. 장애물을 인식하면 움직이기 (적외선센서 -> 모터)

   -. 검은선을 피하기, 드롭체커 개념 (적외선센서 -> 모터)

4. 금성출판

   -. 장애물 회피하고 박수를 치면 멈추기 (적외선센서,소리센서 -> 모터)

5. 교학사

   -. 소리를 들으면 라인 따라가기 (적외선센서, 소리센서 -> 모터)

   -. 밝기에 따라 라인 따라가기 (적외선센서, 빛센서 -> 모터)

6. 비상교육

   -. 소리를 들으면 동작하기 (소리센서 -> 모터)

   -. 소리를 듣고 장애물을 피하며 청소하기 (소리센서, 적외선센서 -> 모터, 서보모터)


내용을 간략 정리하면 빛센서, 적외선센서, 소리센서를 사용하여, 모터와 LED를 동작하는 것입니다.

동작해볼 로봇 제작과 프로그래밍의 편의를 위해 한 번에 2개 이상의 센서를 동시에 사용하게 하기도 합니다.


어쨓든 로봇은 "어떤 조건에 프로그래밍한대로 동작하는 자동 기계" 이니 간단한 센서를 사용하여 로봇을 동작시켜보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럼 이보를 가지고 해봅니다.^^


이보에게는 적외선센서, 컬러센서가 있고, 모터와 LED, 스피커가 있습니다.

이걸 가지고 해볼 수 있는 것은 아래 내용을 조합하여 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에서]

전방 감지, 후방 감지, 바닥색상 감지 / 좌우 모터 회전, 다양한 색상 LED, 스피커로 말하기

 

[오조블록클리에서]

엔트리 활동 추가로 선따라가기, 전방 좌/우측 감지, 후방 좌/우측 감지가 가능합니다. 

4.2. 엔트리와 이보 연결

이보를 엔트리에서 연결하려면 블루투스 동글이가 필요(별매품)합니다. 


1. 연결 순서

 1) 엔트리 실행 및 PC에 동글이 연결 

 2) 이보를 동글이 근처 50cm 이내에 두기

  -. 여러명이 수업할 경우 다른 학생의 이보가 연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50cm 이내에서만 연결이 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 연결 후에는 통신거리가 확장되어 활동에 불편이 없습니다.^^    

 3) 하드웨어 -> 연결 프로그램 열기 

 4) 오조봇 이보 선택 -> 연결 성공 (연결이 안될 경우 드라이버 설치 클릭) 

  -. 연결창을 닫으면 연결이 끊어집니다^^

2. 동글이 업데이트 
 1) 동글이와 이보의 거리가 50cm 이상인데도 연결이 된다면, 동글이를 업데이트 하여야 합니다.
  -. 업데이트프로그램 버전 1.2이상, 동글 버전 1.0 이상 (아래 링크 프로그램을 받으시면 됩니다^^) 
 2) 동글이 업데이트를 한 뒤에도 50cm 이상에서 연결이 되면, 오조봇 이보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줍니다. (1.17버전 이상)
 3) 업데이트 방법
  -. 동글이를 PC(인터넷 연결 필수!!) USB 포트에 연결합니다.
  -.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 시작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후 완료가 됩니다.
  -. 이미 최신 펌웨어인경우는 '최신펌웨어입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 업데이트 이후 동글이를 USB에서 제거하였다가 다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4.3. 예제 - 장애물 피하기

1. 이동하다가 앞에 장애물이 나오면 멈추기



 1-1. 이동하다가 앞에 장애물이 나오면 "놀람"을 말하고 멈추기  



 1-2. 이동하다가 앞에 장애물을 만나면 "Back"을 말하고 뒤로 돌기



 1-3. 녹색 LED를 켜고 이동하다가 장애물을 만나면 빨간 LED를 켜고 "Back"을 말하고 뒤로 돌기

 

오조블록클리로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4.4 예제 - (인공지능) 음성으로 명령내리기

오조봇 이보에게 음성으로 명령을 내려 동작을 하게 하는 활동입니다.


컴퓨터에 마이크를 연결한 후, 엔트리의 인공지능 블럭 중 오디오 감지 블록을 추가하여 이용합니다.

(인공지능 활용블록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1. 컴퓨터에 마이크를 연결합니다.

 데스크탑에는 대부분 마이크를 별도로 연결해야 하는데 저는 뉴로캠을 주로 이용합니다. 뉴로캠에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서 데스크탑에 연결 시 쉽게 비디오 감지블록과 오디오감지 블록을 이용하여 손쉽게 로봇을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2. 하드웨어 연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오조봇과 엔트리를 연결합니다.

3. 인공지능 오디오 블록을 추가합니다.



4. 먼저 마이크가 컴퓨터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연결을 확인하라는 메세지를 출력하고, 마이크가 연결이 되면, 연결되었다는 메세지와 함께 음성인식 단계로 넘어갑니다.

일부러 마이크(뉴로캠) 연결을 하지 않았다가 연결을 해본 실행화면입니다^^

5. 음성인식의 결과에 따라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음성인식 -> 텍스트로 변형 -> 변형된 텍스트가 명령어와 같으면 해당 동작을 실행"
 음성을 정확하게 인식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로 먼저 말하며, 이동하기 전에 방향을 이야기하면 더 재미있을 것 같아서 방향 말하기 블록을 추가^^


혹시 오조봇이 말을 하지 못하면, 오조봇 앱으로 접속하여 Mute에 체크되어 있는 지 확인하세요^^


6. 이제 다양한 음성 명령을 만들어 봅니다. 예를 들어서 "춤추자" "주차해"  등등 단순히 한칸 앞으로 가는 것 등이 아니라 음성명령에 다양한 동작을 프로그래밍하여 넣어 봅니다.^^
 아래 영상은 콘텐츠의 하나의 예로 소화기관을 알려주는 오조봇 이보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엔트리 코드 링크 (다양하게 수정해 보세요~^^)

 

 ※ 화면에 나오는 소화기관 그림은 네이버 지식백과(출처:메드아트)에서 활용했습니다. 문제가 될 시 즉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4.5 예제 - (인공지능) 비디오로 명령내리기

PC에 연결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오조봇 이보를 동작하게 하는 활동입니다.


컴퓨터에 카메라를 연결한 후, 엔트리의 인공지능 블럭 중 비디오 감지 블록을 추가하여 이용합니다.

(인공지능 활용블록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1. 컴퓨터에 카메라를 연결합니다.


2. 하드웨어 연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오조봇과 엔트리를 연결합니다.


3. 인공지능 비디오 블록을 추가합니다.

  (4.4 예제 - (인공지능) 음성으로 명령내리기 참조  https://happycreative.co.kr/manual/detail.php?idx=3#358



 


4. 먼저 카메라가 컴퓨터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5. 비디오 인식의 결과에 따라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엔트리의 비디오 인식은 엔트리에 자체적으로 학습이 되어있는 내용을 활용하는 것과 새로운 모델을 학습시켜서 활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엔트리에 기본적으로 학습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이미 학습되어 있는 것 중 소, 비행기, 사람을 사용하여 잘 인식되는지 확인하여 봅니다. 

중간에 비디오 화면 좌우를 뒤집는 것은 카메라로 비추어 화면에 표시될 때 좌우가 바뀌어 보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해볼까요?^^
기본 학습 모델은 원숭이와 사람을 구별하지 못하네요. 
이런 경우는 별도로 학습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자 그럼 원숭이와 사람을 구분하지 못하니 구분할 수 있도록 학습을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엔트리 인공지능 탭에서 모델학습하기 -> 이미지학습하기를 클릭합니다.
(학습할 때는 엔트리에 로그인을 하여야합니다)
원하는 학습모델을 넣고 학습을 한 후, 추가를 누르면 해당 이미지에 대한 인공지능 블록이 새롭게 생성이 됩니다.

자 그럼 기본적으로 인공지능 비디오블록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았으니 카메라를 이용하여 오조봇을 제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유가 나오면 행복해하고, 원숭이가 나오면 놀라는 이보입니다^^
물론, 학습의 양이 충분하지 않기때문에 다른 여자 연예인이 나와도 아이유로 인식할 수 있겠지요^^;;
인공지능을 쉽게 생각해보면 '판단'을 하는 것인데, 사람이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것처럼 인공지능도 많은 데이터가 필수입니다.

프로그램시 학습 모델을 사용할 경우 "학습한 모델로 인식하기" 블록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엔트리 이미지 학습모델을 쓰면서 아쉬운 것은 프로그램 동작시 촬영모드로 데이터를 보낼 때, 실시간이 아닌 이미지를 촬영해 업데이트하는 부분인데, 티쳐블 머신처럼 곧 실시간으로 확인되도록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제 다양한 이미지를 학습해보고, 카메라를 이용하여 오조봇 이보에게 다양한 동작을 시켜보세요~^^  

5. App 활동

스마트기기에서 오조봇 이보 전용 앱을 설치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9인치를 기준으로 더 작은 화면을 가진 태블릿 기기는 오조블록클리 에디터가 보이지 않습니다.

5.1. 기본 버튼 및 설정


5.2. Drive

이보를 동작하는 리모콘입니다.

재미있는 여러 동작을 지원합니다.


1. 기본 이동

 -. 전후좌우 및 제자리 회전이 가능합니다. 

 -. 3단계의 이동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이동 중 라인이 있는 곳에서 라인 따라가기 가능하며, 라인위에 오조코드가 있을 경우 오조코드 명령을 실행합니다.


2. 사운드

 -. 놀라거나, 성공하거나, 떨어지는 등 상황에 맞는 간단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3. 불빛 효과

 -. 무지개, 스캐너 등 재미있고 화려한 불빛 효과를 출력합니다.

 -. 각 LED의 색생을 사용자가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4. 오조블록클리

 -. 웹 또는 앱 에디터에서 로그인 후 작성한 프로그램을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여기에서 보입니다.

 -.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프로그램한 대로 동작합니다.

 -. 프로그램은 Programs and Tricks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녹화

 -. 녹화 버튼을 누르고 이보를 동작한 후 멈춤을 누르면, 움직인 동작이 녹화되어 항목에 추가됩니다.

 -. 해당 녹화 파일을 클릭하면 녹화된 동작을 진행합니다. 

 -. 삭제는 녹화 파일을 누르고 있으면 삭제 여부를 묻는 메세지가 뜹니다.


5.3. Experience


5.4. OzoLaunch


5.5. Programs and Tricks


5.6. Ozoblockly Editor


6. 보드게임


6.1. 역사이야기 - 1

오조봇 보드게임 중 가장 먼저 출시된 보드게임입니다.


경로타일을 이용하여 길을 만들어 목적지에 도착하는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오조봇 보드게임 역사이야기를 이용하려면 먼저 오조코드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https://happycreative.co.kr/manual/detail.php?idx=2#65 )


양쪽 진영 게임으로 1:1 또는 N:N으로 2팀을 구성하여 진행해도 됩니다. 


1. 준비


 1) 박스안에 종이타일을 플라스틱 타일에 색상에 맞게 끼웁니다.

   -. 종이 타일 뒷면에 끼울 타일의 색상이 원형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파란색과 노란색 타일은 바둑의 흑돌, 백돌과 같은 것이며, 흰색 타일은 공용으로 사용하는 타일입니다. 주로 미션을 설정(도착 지점 등)할 때 사용합니다.

   -. 종이 타일이 플라스틱 타일의 홈에 완전히 끼워지도록 합니다.


 2) 흰색 타일을 이용하여 설명서에 있는 모양대로 목적지를 세팅합니다.

   -. 주사위 모양의 타일 1~4가 목적지가 되고, 미션타일은 미션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곳입니다.

 3) 파란색 타일과 노란색 타일을 뒤집어 각각 모아 놓습니다.

 4) 미션카드와 문화유산 카드를 한쪽에 뒤집어 놓습니다.

 5) 각각의 주사위를 하나씩 가집니다.



 
2. 게임의 목적
 1) 문화재 카드의 획득
  -. 목적지에 도착하면 문화재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정해진 시간안에 많은 카드 획득하기, 카드안 별의 갯수의 합이 많으면 승리하기 등 다양한 승리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경로타일을 이용하여 길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3. 게임 방법
 1) 주사위 또는 가위바위보를 하여 선공/ 후공 및 타일 색상을 정합니다.
 2) 주사위를 굴려서 자신의 목적지를 결정합니다. 목적지가 1~4까지 있으므로, 주사위가 5나 6이 나오면 다시 굴립니다. (5,6이 나왔을 때 내가 원하는 곳 등 룰을 정해도 됩니다.)
 3) 시작점 라인에 내 목적지가 도착하기 편한 곳에 스타트 타일을 놓습니다.
 4) 타일을 모아놓은 더미에서 각자 4개씩 경로타일을 가지고 옵니다. 상대방이 내 타일을 보면 작전을 들킬 수 있으니 보여주지 않도록 합니다.
 5) 한 번씩 돌아가며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경로 타일을 놓아 길을 완성합니다. 경로 타일을 사용하면, 타일 더미에서 타일을 가지고 와서 다시 4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 타일을 사용하고도 4개가 있으면 가지고 오지 않아도 됩니다.)
 6) 내 턴에 할 수 있는 일
  -. 내가 가지고 있는 타일 중 하나를 나의 진영에 놓아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경로 만들기
  -. 내가 가지고 있는 타일에 미션타일이 있을 경우 미션타일을 상대방에게 보여주고 미션카드를 가지고 와서 미션카드의 내용을 수행하기. (사용된 미션타일은 버리고 다시 쓸 수 없다)
  -. 내가 가지고 있는 타일 중 경로를 만들기에 적합한 타일이 없을 경우, 그냥 타일 더미에서 타일을 하나 가지고 오기. (타일은 최대 6개까지 가질 수 있고, 6개가 있는 경우에는 마음에 드는 경로 타일이 없더라도 무조건 타일을 사용해야만 한다.)
  -. 오조봇 출발시키기 (목적지 타일 또는 미션타일에 경로가 연결되어 있지않으면 출발시킬 수 없다)
 7) 오조봇이 목적지 타일에 도착하면 게임의 목표인 문화유산카드를 획득하고, 미션타일에 도착하면 미션카드를 획득하여 수행한다.  
  -. 목적지 타일 도착 영상^^
 

 8) 목적지 타일에 도착하여 문화유산카드를 획득하면, 목적지를 변경 후 게임 승리 조건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한다.
  -. 주사위를 굴려서 다음 목적지를 정한다.
  -. 상대방이 목적지 타일에 도착한 경로에서 2개의 타일을 제거한다. (다음 목적지를 도착하기 어렵게 해야겠지요^^)

6.2. 역사이야기 - 2 (다른 게임)


6.3. 오조봇 고잉고잉


6.4. 오조봇 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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