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1. 개요

카드코딩, 라인코딩, 터틀 그래픽스 등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과 함께 스크래치, 엔트리, 스택 등에 연결하여 블록코딩도 가능한 거북이 모양의 코딩 교육용 로봇입니다.


1시간 내외의 동작시간을 가지고 있어서 수업 중 배터리 부족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2. 기본 사용법 및 관리


2.1. 동글과 터틀로봇 연결


동글과 터틀로봇의 블루투스 연결법입니다.


엔트리, 스크래치 사용시 동글 연결이 필요합니다.

다른 로봇과 다른 점은, 전원을 켤 때 등 버튼을 누른 채 켜야 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연결 방법 영상입니다.


3. 언플러그드


3.1. 카드 코딩


로보메이션에서 제공하는 카드 코딩 사용법 영상입니다.




함수 카드 코딩 사용법입니다.


3.2. 라인 코딩


라인을 따라가다가 교차로 오른쪽에 표시된 색상으로 방향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로보메이션에서 제공하는 라인 코딩 사용법 영상입니다.


3.3. 자율 모드


1. 도형 그리기



2. 리듬 댄스


3. 카멜레온 악기 연주

4. 스택


5. 스크래치


6. 엔트리


엔트리 하드웨어 연결 시 터틀로봇이 아닌 '거북이 로봇'으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7. 콘텐츠


7.1. 2022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 로봇부문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진행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의 16개 종목 중 발달장애 역역 고등학생 대상 로봇부문을 터틀로봇으로 진행이 됩니다.


 문제지 다운로드 -> 자료실 -> https://happycreative.co.kr/community/data.php?boardid=data&mode=view&idx=7&sk=&sw=&offset=&category=


총 4가지의 과제 예시가 있는데, 이동 블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참여하고자 하시는 선생님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콘텐츠는 환경 관련 코딩 수업 콘텐츠로도 훌륭한 것 같습니다


전체 과제 공통 사항입니다.

 1) 배점은 과제 수행 완성도, 프로젝트 효율성 점수의 합계이며, 동점은 코딩 완료 시간이 빠른 경우

 2) 출발점에 터틀로봇 머리 방향을 확인하고, 이동 경로 엔트리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하기

 3) 출발점 및 도착점은 터틀 펜의 중심점
 4) 모든 문제는 펜을 꽂고 실행하여 이동 경로가 문제지에 표시되어야 함.
 5) 대회 중 배터리 충전 불가 (완충 후 대회 참가)
 6) 답안 채점은 연결된 블록만 채점

 7) 결과지(답안지)는 3부만 배부하고, 경로가 표시된 결과지는 1부만 제출

    -> 실제 해보는 종이는 3장 뿐!!^^


1. 과제 1 - 지구를 위해 본인이 실천하고 싶은 환경 보호법 3가지 선택하기


 가. 과제 내용

  1) 환경 보호법 3가지 자유롭게 선택

  2) 출발점에서 원하는 지점을 지나서 도착점에 도착하기

  3) 환경 보호법 위치에서 "삐"소리 내기
  4) 문제지의 격자는 거리(cm) 표시로 선 정확도 감점은 없음 (조금 비뚤어져 가도 됨^^)


[답안지, 터틀봇 머리 방향 확인]

 나. 수행 영상


 다. 문제 풀이
  1) 원하는 환경 보호법 선택 후 경로 표시하고, 거리(cm)를 적어 놓습니다.
     -> 아래 사진은 설명을 위한 것으로 지울 수 있도록 꼭 연필로 표시합니다.
  2) 왼쪽, 오른쪽 회전만 헷갈리면 로봇을 직접 손으로 이동해보며 방향을 정합니다.
  3) "삐" 소리 내기를 빼먹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2. 과제 2 - 푸른 별 지구를 위한 친환경 자전거 그리기.


 가. 과제 내용

  1) 친환경 자전거 칸 안에서 그려야 하며, 예시 모양과 같은 그림을 그립니다.

  2) 완성 후 초록 LED를 한 번 깜빡입니다.



 나. 수행 영상

 


 다. 문제 풀이
  1) 예시 문제지 위에 이동 경로와 거리, 반지름 등을 표시합니다. 출발 위치와 방향을 잘 확인합니다.^^


  2) 원을 그릴 때는 아래 사진 처럼 회전하려는 방향의 바퀴가 원의 중심점 쪽에 있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왼쪽방향으로 회전을 하니, 왼쪽 바퀴가 원의 중심점쪽에 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2-1) 위 방법대로 이동할 때, 원을 그리는 곳 중 2군데를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3. 과제 3 - 분리배출 마크 그리기

 가. 과제 내용
  1) 큰 삼각형과 작은 삼각형으로 분리배출 마크 완성하기
  2) 마크 모양이 예시와 같아야 함.
  3) '반복하기' 기능을 2번 이용하기
  4)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오기


 나. 수행 영상


 다. 문제 풀이
  1) 이동 경로를 표시하여 봅니다. 결과지의 출발점을 보니, 한 변의 중심점(작은 삼각형의 꼭지점)에서 시작하겠네요.


  2) 머리방향으로 이동하니, 회전 각도만 계산을 잘하면 됩니다.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도, 정삼각형으로 하나의 각은 60도이니 진행방향으로 선을 긋고, 각도를 계산합니다.



  3) 오른쪽 변 삼각형을 그리고 나면, 이 동작을 3번 반복하면 됩니다. 작은 삼각형을 그릴 때도 반복할 수 있는 것이 있네요^^



4. 과제 4 - 캔을 수거한 후 캔 분리 수거함에 넣기

 가, 과제 내용
  1)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흩어져 있는 캔을 모두 수거하기
  2) 캔 이외에 닿으면 안됨.
  3) 캔 분리 수거함에 도착하여야 함.
  4) 도착점은 분리 수거함 내부이며, 들어가는 방향은 관계없음.



 나. 수행 영상


 다. 문제 풀이
  1) 원하는 환경 보호법 선택 후 경로 표시하고, 거리(cm)를 적어 놓습니다.
     -> 아래 사진은 설명을 위한 것으로 지울 수 있도록 꼭 연필로 표시합니다.


 2) 왼쪽, 오른쪽 회전만 헷갈리면 로봇을 직접 손으로 이동해보며 방향을 정합니다.

 3) 캔을 가지고 나오는 것을 지나가는 쪽을 일정하게 하면(위 경로는 오른쪽으로만 지나감), 가지고 나오는 행동을 함수로 묶으면 보기 편해집니다.^^

 




7.2. 2024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 로봇부문


2024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입니다.


총 4가지의 과제 예시가 있고 대부분 이동블록을 반복문과 함께 사용하며 문제를 해결합니다.

2024년은 별주부전을 스토리로 하여 과제를 구성했네요^^


과제 1) [보기]를 이용해 토끼의 '현상수배서'를 완성해 보세요.


① [보기] 속 글자의 모양과 길이를 이용해 동일한 현상수배서 완성하기

   - 글자의 모양 및 길이가 주어진 [보기]와 다를 경우 감점(-3)

② ‘출발’ 지점으로 다시 돌아와 ‘삐’ 소리 3번 내기(출발점=도착점)

   - 글자를 완성한 후 ‘삐’ 소리를 3번 내지 않았을 경우 감점(-3)


 => '토'의 글자를 완성하는 문제입니다. 오른쪽 맨 위에 도착 후 반복되는 구간을 생각해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과제 2) 토끼에게 선물할 당근을 모으며 토끼가 있는 <태백산>에 도착하세요.


① 출발점에서 시작해 ‘당근’ 블록 5개 모두 통과하기

   - 5개의 당근을 모으지 못하거나 다른 블록에 닿을 경우 감점(-4)

   - 당근 블록으로 이동 경로가 들어가고 나오도록 그려져야 함

② <태백산>에 바르게 도착하기

   - 다른 이름의 산에 접촉 또는 도착했을 경우 감점(-4)

   - 태백산 블록 내부(2cm×2cm)에 도착해야 하며, 들어가는 방향은 상관없음


  => 당근을 먹으며 백두산에 도착합니다.




 

  

과제 3) 토끼에게 선물할 당근을 포장 상자에 예쁘게 담아 보세요.


① [예시]의 그림을 보고, 포장 상자 완성하기

   - 포장 상자는 가로, 세로 길이가 7cm인 정사각형임

   - 상자 윗부분의 삼각형 3개는 길이 2cm, 각도 60도인 정삼각형임

   - 포장 상자의 모양 및 길이가 예시 그림과 다를 경우 감점(-4)

② 반드시 ‘반복하기’ 블록 사용하기

③ 출발점에서 시작해 미션 완수 후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오기(출발점=도착점)


  => 예시와 같은 정사각형과 정삼각형으로 이루어진 상자 그림 그리기



 


과제 4) 토끼에게 선물을 건네면서 용궁까지 무사히 데려가세요.


①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가는 중 토끼에게 선물 3개 건네주기

   - 3개의 선물을 통과하지 못했을 경우 감점(-3)

② ‘도착’ 블록 도착 후 터틀의 머리 LED를 ‘초록색’으로 바꾸기

   - LED 색깔 및 색깔 변경 장소 미준수 시 감점(-3)

③ 격자는 거리(cm) 표시용으로, 선 정확도 감점은 없지만 대각선 움직임 없이 직선으로만 이동해야함


  => 선물 3개를 통과하여 도착 후 LED 반짝거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