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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소개

창의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는 (주)창의와교육입니다.

RSp 발명

RSp(Reverse Science from Product) 발명 교육

“우리는 발명이 아닌 발명 교육을 합니다“

발명과 발명 교육은 목적이 다르다.

RSp(Reverse Science from Product) 창의적 사고 기법의 원리

“아이들에게 외계인을 그려 보라고 합니다. 아이인 만큼 상상력이 훨씬 뛰어나겠지요?
하지만, 아이들이 그린 그림은 SF영화에서 한 번쯤 본 듯한 모습입니다.
인간의 상상력은 기존의 지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실험입니다.
즉, 창의적이려면 학습은 필수라는 것이죠”
- EBS 창의성 관련 실험 중 -

“창의성은 지식과 경험 없이 발현되지 않는다.”

연결을 통한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

팩맨의 모양을 하고 있지만, 대다수 사람은 ‘삼각형’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위 그림은 ‘삼각형’이 아닙니다. 그런데 왜 ‘삼각형’을 생각하게 될까요?
먼저 ‘삼각형’이라는 지식이 있고 그림의 의미하는 바를 생각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식을 기반으로 ‘삼각형’을 표현하는구나 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다른 것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 국자로 보이는 북두칠성 -

즉, RSp는 제품에서 출발하여 관련 이론을 배우는 ‘거꾸로 과학’을 이용하여
우리의 생활 속에서 이전에 없던 것을 새로 생각해 내거나, 기존의 생각을 변형하고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RSp 교육 프로세스

체험활동 (동기유발, 경험) -> 인지 활동 (지식과 경험) -> 창의 활동 (상상력)

RSp교육방법은 기본적으로 i3트라이앵글 모형으로 크게 3가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짧은 간접경험을 통한 동기를 부여하는 체험영역과 체험된 제품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보는 인지영역, 트리즈(TRIZ)적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여 반복적으로 유사한 사례중심의 제품을 보여줌으로서, 이미 발명된 다른 제품에서 새로운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게 하는 창의교육의 수단으로서의 발명교육(발명영역)모형입니다.

*i3 Triangle : 간접경험(間接經驗) indirect experience, 알아보다(한자텍스트주세요)inquire, 발명(發明)invention

RSp 교육의 특징

  1. 1

    전문적인 선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2. 2

    교육대상의 폭이 넓다.

  3. 3

    발명 아이디어에 도달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친다.

  4. 4

    인문, 과학, 자연 등
    모든 과목과 연계가 가능하다.

  5. 5

    참가자의 능력이 100%
    발휘되는 발명대회가 가능하다.

  6. 6

    정규수업, 영재원, 발명교실, 캠프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다.

발명할 때의 3가지 조건

  1. 1

    너무 대단하고 엄청난 것을 만들려고 하지 마라.

  2. 2

    나의 아이디어가 현재의 기술로 가능한지 아닌지를 따지지 마라. 현실로 만들기 위해 공부를 하는 것이다.

  3. 3

    주변 사람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여 내 생각을 말하는 데 두려워하지 마라. 사람마다 좋아하고 중요한 것은 다를 수 있다.

(주)창의와교육 제품

게릴라 발명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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